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기행문원고
임시정부 기념관에 너무 일찍 오니 문이 닫혀 있었다. 문밖에서 서성이니 안에 직원이 내려왔다.
“들어가서 관람할 수 있을까요?”
“예, 말씀을 드려놓았으니 관람하세요.”
여행객을 배려해주는 직원분이 고맙다.

1층에는 특별 전시실이지만 관람할 수 없었다. 현관 앞, 광복의 순간이라는 글이 쓰여있는 곳에서 직원에게 부탁하여 사진을 찍었다. 광복의 순간, 실로 그 순간은 주체할 수 없는 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2층으로 올라갔다. 군주의 나라에서 국민의 나라로를 테마로 하는 상설전시관이다.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인 대한민국을 수립하는 과정과 임시정부가 활약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3층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사람들과 임시정부를 도운 사람들이 이야기를 알 수 있었다. 4층으로 올라왔다. 임시정부에서 정부로라는 주제로 대한민국의 국호와 연호, 기념일을 이어받은 과정을 알 수 있었다.

4층에 전망대가 있다. 서대문형무소와 서대문 독립공원 일대가 눈에 들어왔다. 독립운동으로 희생된 분들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라는 의미로 전망대를 만든 것 같다. 지난날 우리가 이렇게 살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준 순국선열에 감사드린다.

● 대한민국 임시정부(大韓民國臨時政府)는 1919년 3·1 독립선언서 및 3·1 운동에 기초하여 일본 제국의 대한제국 침탈과 식민 통치를 부인하고 한반도 내외의 항일 독립운동을 주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대한민국의 망명정부이다. 1919년 4월 11일 중화민국 상하이에서 수립되었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됨으로써 해산하였다. 국호는 ‘대한민국’, 정치 체제는 ‘민주공화국’으로 하였다. 임정 초대 대통령이자 마지막 주석이었던 이승만이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이 되었다. (위키백과)